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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에너지정책…원자력 말살·에너지 안보 포기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촉구
에너지정책 공론화 및 맥스터 건설 즉각 시행 요구

원자력노동조합연대(이하 원노연)는 지난 23일 오전 11시 경주시청 본관 앞에서 에너지정책 공론화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각 재개를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경주는 신한울3,4호기 건설 재개와 탈원전 반대를 촉구하는 범국민 서명이 64만을 넘은 국민적 성원과 열망을 전국에 알리고자 지난 14일 청와대 기자회견 이후 울진에 이어 전국 릴레이 기자회견의 두 번째 장소이다.
신한울 3,4호기는 2002년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으로 지정 고시된 이후로 15년만인 2017년에 산업부에서 발전사업 허가를 받았으나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에 따라 전력수급 기본계획에서 신한울 3,4호기가 제외되며 건설이 중단됐다.
노희철 위원장은“이로 인해 7000억 원 이상의 비용손실과 두산중공업의 경영악화에 따른 노동자들의 순환휴직, 명예퇴직 등의 구조조정이 현실화 되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며 “원자력 중소업체 중 계약업체 숫자가 1/3로 감소하는 등 폐업이 속출해 원전생태계가 붕괴하고 있으며, 한국수력원자력도 2030년까지 기술직 직원 정원의 약 3천명의 감축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당초 어떠한 문제없이 진행돼야 할 월성원전의 맥스터사업도 정부의 무책임한 행위로 인해 경주지역의 갈등을 초래 했다고 지적다.”며 “한전원자력연료노동조합 이상민 위원장은 정부는 고용 안정을 얘기했지만 원자력노동자는 오히려 탈원전 정책으로 일자리를 빼앗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원노연측은 정부의 일방적인 원자력 시장 말살은 국가 에너지 안보를 포기하는 것이라며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에너지정책에 대한 공론화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민주주의의 정신에 따라 국민들의 요구에 귀 기울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수원노조 뿐만 아니라 구조조정으로 고통받고 있는 두산중공업노조 위원장 등 원자력노동조합연대 7개 노조 위원장 및 조합간부들 30여명이 참여했다. 
엄용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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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한 노인운전자’ 대책 시급 행정안전부 2018년 2월말 기준 경북도 노인인구는 경북 전체 인구의 19.21%로 전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고령자가 많은 지역이며 경찰청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7년 경상북도 노인 교통사고는 경북 전체 교통사고의 24.5%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늘어나면서 노인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정부는 2013년부터 65세 이상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면 보험료를 5% 할인해 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고 도로교통공단 경북지부에서는 2016년부터 안동경찰서와 협업 매월 1회 상시 교육과 포항 등 찾아가는 노인 교통안전 교육과 인지지각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교통사고를 일으킨 대부분의 노인운전자는 본인의 운전능력상태 등을 확인할 방법도 없이 생업에 종사하거나 교통안전교육에 관심을 두지 않고 운전을 하고 있어 정부의 의지와는 무관한 실정이다. 이에 최근 부산시는 ‘자동차운전면허증 자진반납 우대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이나 지역 내 의료·상업시설 이용 시 최대 50% 할인혜택을 주고 있고 도내 포항면허시험장에서는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