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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천서 KTX타고 거제 간다

남부내륙철도 기본계획 확정고시
올해 사업착수 · 2027년 준공

국토교통부는 13일 남부내륙철도 기본계획을 확정고시 했다.
지난 2019년 1월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통해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해 비예타사업으로 확정된 남부내륙철도가 우여곡절 끝에 기본계획 고시를 하게 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설계와 공사업체 선정을 동시에 추진하는 턴키(Tu rn key)방식을 통해 업체를 선정하고 사업을 착수해 2027년 준공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남부내륙철도는 김천에서 거제간 연결하는 고속철로 건설공사로 총연장 177.9㎞에 총사업비 4조8015억원이 투입되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김천역을 시발역으로 추진하게 돼 중소도시로는 최초로 KTX 역사가 2개나 되는 명실상부 철도중심 도시로 부상하게 된 것이다.
한편 기본계획 고시내용에 따르면 김천역, 전주역이 환승역으로, 성주,합천, 고성, 통영, 거제역이 정거장으로 신설되며, 향후 공사가 마무리 되면 운행속도 250㎞/hr 고속전철이 김천에서 거제간 1시간 10분, 김천에서 서울간 1시간 30분이면 도달 하게 되어, 거제를 가기위해 구미, 대구이용객들이 김천역을 환승하는 등 김천역 활성화가 크게 되리라 판단하고 있다.
이는 김천시에서 KTX정차를 대비해 사전에 준비한 중장기발전방향 용역 결과에도 나타나듯 김천역 이용객이 2025년 18,800여명으로 추정되는 등 대구역 이용객을 상회하는 수치로 김천시에서는 김천역 활성화를 위해 관광자원, 원도심재생, 전통시장 활성화 등 역세권 개발을 위한 준비를 다각도로 마련하고 있다.
김천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철도건설사업은 지역구 송언석 국회의원과 함께 중앙부처 및 관계기관 방문을 통한 적극적인 노력의 결실로서,
2027년 준공예정인 남부내륙철도를 시작으로, 예비타당성 조사 발표를 앞둔 중부내륙철도(김천~문경), 사전타당성조사용역 추진 중인 동서횡단철도(김천~전주), 대구광역권철도 김천연장 사업 등 모두 정상적으로 반영 추진되고 있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민선7기 시민들과 약속한 교통인프라 구축 사업의 가시적인 성과로 사통팔달 철도중심도시로서의 김천시위상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가 된다”면서 고속철도 시대를 맞아 발전하는 김천시의 청사진이 제시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진하 기자 ljh0235@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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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대구간송미술관 건립공사 첫 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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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한 노인운전자’ 대책 시급 행정안전부 2018년 2월말 기준 경북도 노인인구는 경북 전체 인구의 19.21%로 전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고령자가 많은 지역이며 경찰청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7년 경상북도 노인 교통사고는 경북 전체 교통사고의 24.5%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늘어나면서 노인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정부는 2013년부터 65세 이상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면 보험료를 5% 할인해 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고 도로교통공단 경북지부에서는 2016년부터 안동경찰서와 협업 매월 1회 상시 교육과 포항 등 찾아가는 노인 교통안전 교육과 인지지각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교통사고를 일으킨 대부분의 노인운전자는 본인의 운전능력상태 등을 확인할 방법도 없이 생업에 종사하거나 교통안전교육에 관심을 두지 않고 운전을 하고 있어 정부의 의지와는 무관한 실정이다. 이에 최근 부산시는 ‘자동차운전면허증 자진반납 우대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이나 지역 내 의료·상업시설 이용 시 최대 50% 할인혜택을 주고 있고 도내 포항면허시험장에서는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