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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조라떼’ 심각한데 기관은 모르쇠

낙동강이 녹색으로 변했다. SNS 등에는 ‘기차를 타고 지나가면서 봐도 낙동강 물이 녹빛이어서 걱정스럽다’는 목격담까지 올라오고 있다. 낙동강의 녹조가 심화돼 오염이 극심해지자, 낙동강의 물을 사용해야 하는 도시민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 등에서 아직까지 큰 조치를 취하고 있지 않다 보니 환경단체가 낙동강 수질 등에 대한 현장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낙동강네트워크·대한하천학회·환경운동연합 등은 지난 4일부터 낙동강 하류지점인 경남 김해시 대동면 초정리 대동선착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일까지 낙동강 녹조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녹조란 녹조류가 과도하게 성장해 물 빛깔이 짙은 녹색으로 변하는 현상인데, 지난 4일 환경단체가 조사한 대동선착장은 녹조가 이미 대량으로 발생해 짙은 녹빛을 띄고 있었다. 환경단체에서 이 낙동강 물을 와인잔에 담았는데, 물이 녹조 범벅으로 죽처럼 걸쭉한 모습이 사진에 담겨 사람들을 경악케 했다.
환경단체는 4일 부산·김해·창원·함안에서 시작해 5일에는 창녕·대구·고령, 6일에는 칠곡·구미·의성·상주·영주 일대의 낙동강 취수·선착장 등 주요구간에서 현장조사를 이어갔다. 그 결과 낙동강 전 구간에서 녹조가 심각하며, 퇴적토 등은 오염으로 시커멓게 변해 역한 냄새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바닥에는 시커먼 퇴적토가 쌓여 있어 강바닥 자체가 썩어있다는 것이 이들의 분석이다.
환경운동연합에서 지난 6월과 7일에 벌인 낙동강 수질 조사 결과, 독성물질인 마이크로스시틴이 미국 물놀이 금지 기준(8ppb)보다 최대 1075배(본포 취수장 부근)에 달했고, 낙단보 율정호 선착장은 147.5배(1180ppb)로 나왔을 정도다. 
심지어는 달성보와 칠곡보 부근의 퇴적토에서 실지렁이가 나오기도 했다. 상주보 쪽의 퇴적토에서는 깔따구 유충이 20마리 가량 발견됐다. 실지렁이와 깔따구 유충은 ‘4~5급수 지표종’으로, 그만큼 물이 심각하게 오염됐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었다. 이곳은 낙동강 상류인데도 4~5급수 자라는 생물이 발견된 것은 수질이 탁한데다 강물 속의 현기성 산소가 부족하다는 진단이다.
녹조가 가득한 물은 인근의 논과 밭으로 공급되고 있다. 또한 취수장을 거쳐 수돗물 정수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환경단체의 측정에 따르면 최근 농산물이나 대구 수돗물에서도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다고 하지만, 환경부는 신뢰도가 낮다는 주장으로 거부하고 있다. 
환경단체는 낙동강을 회복하는 방법 중 가장 확실하고 비용이 적게 드는 방법은 낙동강의 수문을 여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정부와 지자체의 움직임은 여전히 미적지근하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7일 낙동강 녹조 현상 점검을 위해 경남을 찾을 예정이었지만, 이동 중 돌연 일정을 취소하고 돌아갔다. 방문 일정 일부를 갑자기 취소하고 차를 돌린 것이다.
올해는 가뭄과 폭염 등으로 유해남조류가 발생하기 쉬운 해이며, 앞으로도 강수량은 평년보다 작을 것으로 예상돼 녹조의 지속 발생이 예고된 상태다. 보 개방과 같은 결정이 없다면 앞으로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것이며, 결국에는 수돗물까지 위협받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낙동강을 낀 모든 지역들의 긴밀한 협력과 정부의 적극적인 조사와 지원이 필요한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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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뉴스

태풍에 침수된 차량 운전했다 불…포항 남구서만 8건
포항에서 제11호 태풍 '힌남노' 당시 침수된 차량을 운전해 화재가 발생하는 사고가 다발함에 따라 소방당국이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15일 포항남부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1분께 포항시 남구 청림동 한 도로를 주행하던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대원들은 17분만에 차량 화재를 진화한 뒤 현재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해당 차량은 지난 6일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영향으로 침수된 차량인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이날 오전 1시17분께 포항시 남구 오천읍의 한 주택 주차장에서도 차량 화재가 발생했다. 이 차량 역시 침수차량으로, 차주는 전날 오후 8시50분께 차량을 운행한 뒤 자신의 집에 주차해두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까지 포항 남구지역에서 총 8건의 침수차량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청림동에서 2건, 오천읍에서 4건, 연일읍 1건, 대도동 1건 등이다. 이들 차량은 물이 차 있던 엔진룸에 트래킹 등 전기적 요인으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소방당국은 차량 엔진룸 화재의 경우 오일 등 가연물의 영향으로 대부분 전소 또는 주위 차량으로 연서확대가 일어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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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한 노인운전자’ 대책 시급 행정안전부 2018년 2월말 기준 경북도 노인인구는 경북 전체 인구의 19.21%로 전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고령자가 많은 지역이며 경찰청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7년 경상북도 노인 교통사고는 경북 전체 교통사고의 24.5%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늘어나면서 노인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정부는 2013년부터 65세 이상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면 보험료를 5% 할인해 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고 도로교통공단 경북지부에서는 2016년부터 안동경찰서와 협업 매월 1회 상시 교육과 포항 등 찾아가는 노인 교통안전 교육과 인지지각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교통사고를 일으킨 대부분의 노인운전자는 본인의 운전능력상태 등을 확인할 방법도 없이 생업에 종사하거나 교통안전교육에 관심을 두지 않고 운전을 하고 있어 정부의 의지와는 무관한 실정이다. 이에 최근 부산시는 ‘자동차운전면허증 자진반납 우대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이나 지역 내 의료·상업시설 이용 시 최대 50% 할인혜택을 주고 있고 도내 포항면허시험장에서는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