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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한 노인운전자’ 대책 시급 행정안전부 2018년 2월말 기준 경북도 노인인구는 경북 전체 인구의 19.21%로 전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고령자가 많은 지역이며 경찰청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7년 경상북도 노인 교통사고는 경북 전체 교통사고의 24.5%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늘어나면서 노인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정부는 2013년부터 65세 이상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면 보험료를 5% 할인해 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고 도로교통공단 경북지부에서는 2016년부터 안동경찰서와 협업 매월 1회 상시 교육과 포항 등 찾아가는 노인 교통안전 교육과 인지지각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교통사고를 일으킨 대부분의 노인운전자는 본인의 운전능력상태 등을 확인할 방법도 없이 생업에 종사하거나 교통안전교육에 관심을 두지 않고 운전을 하고 있어 정부의 의지와는 무관한 실정이다. 이에 최근 부산시는 ‘자동차운전면허증 자진반납 우대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이나 지역 내 의료·상업시설 이용 시 최대 50% 할인혜택을 주고 있고 도내 포항면허시험장에서는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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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으로의 회복은 언제? ‘위드코로나’를 간절히 원하는 소상공인들.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시민들. 어느 쪽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부정할 수 없는 근거를 말하고 있어 맞고 틀림을 가릴 수 없는 상황이다. 정부의 고민이 깊다. 일명 ‘위드코로나’로 불리고 있는 단계적 일상 회복 추진을 어떻게, 얼마나 빨리, 언제부터 시행할 것인지를 두고서다. 경제 회복과 자영업자들을 생각하면 당장이라도 추진해야 할 것 같지만, 백신접종 상황과 현재 확진자 수 등을 고려하면 서두르기도 힘든 실정이다. 정부는 우선 전 국민의 70%가 백신 접종을 마칠 계획인 오는 10월 말을 목표로 일상 회복을 준비하고 있다. 백신 접종이 어느정도 완료되면 위중증환자와 사망자가 줄어드는데, 이런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일정 부분 완화하면 방역과 경제의 균형점을 찾을 수 있을 거라는 판단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던 추석 연휴가 지나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폭증해 3000명을 넘어서고 있는 상황이 됐다. 이렇다보니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일상회복을 언제부터 추진해야 하는지를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시민들의 반응도 엇갈린다. 외국에서는 백신접종을 대부분 완료한 국가들을 중심으로 일상회복 추진을 진작 실시한 국가도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