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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한 노인운전자’ 대책 시급 행정안전부 2018년 2월말 기준 경북도 노인인구는 경북 전체 인구의 19.21%로 전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고령자가 많은 지역이며 경찰청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7년 경상북도 노인 교통사고는 경북 전체 교통사고의 24.5%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늘어나면서 노인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증가하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정부는 2013년부터 65세 이상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하면 보험료를 5% 할인해 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고 도로교통공단 경북지부에서는 2016년부터 안동경찰서와 협업 매월 1회 상시 교육과 포항 등 찾아가는 노인 교통안전 교육과 인지지각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교통사고를 일으킨 대부분의 노인운전자는 본인의 운전능력상태 등을 확인할 방법도 없이 생업에 종사하거나 교통안전교육에 관심을 두지 않고 운전을 하고 있어 정부의 의지와는 무관한 실정이다. 이에 최근 부산시는 ‘자동차운전면허증 자진반납 우대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이나 지역 내 의료·상업시설 이용 시 최대 50% 할인혜택을 주고 있고 도내 포항면허시험장에서는 운전면허증을 자진 반납하는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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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미성년자에게 접근하기 좋은 범죄수단으로 SNS가 활성화되고 스마트폰 등 SNS를 활용할 수 있는 기기 사용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면서 더 많은 아동 청소년들이 SNS에 유입되고 있다. 말하자면 SNS가 ‘전체이용가’가 된 분위기인데, 실제로 이 연령대에게 적합한 서비스인지는 의문스럽다. SNS, 특히 해외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SNS에는 13세 이용가 등의 연령 제한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이용자의 연령대를 확인할 방법이 마련돼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사실상 가입하고자 하면 누구나 나이에 관계없이 계정을 만들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최근들어 우리나라의 유해 콘텐츠 선별과 그에 대한 민감도는 크게 둔해진 분위기다. 유튜브 등을 중심으로 한 개인 방송은 물론이고, SNS에 무분별하게 올라오는 게시물들과 심지어는 대형 플랫폼의 무료 웹툰 서비스까지 명시된 이용 연령가와는 거리가 멀어보이는 콘텐츠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의 악기능으로 이미 잘 알려진 문제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인터넷이 활성화 된 이후부터 지금까지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근절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인 심각한 문제이기도 하다. 이제 인터넷과 SNS를 접하는 연령대가 더더욱 낮아지면서 자꾸만 더 어린 아동